【 한산사 】
한산사는 당나라의 시인 장계(張繼)의 《楓橋夜泊》이라는 시로도 유명하다.
장계는 노를 저어 마을로 돌아가던 중 밤중에 풍교에 배를 정박해 두고 있는데 그 때 마침 한산사의 종소리가 울려 퍼지자 이 시를 지었다고 한다.
관광시간: 약 30분
【 호 구 】
북서쪽으로 5㎞ 떨어진 곳에 자리잡고 있으며 원래 이름은 해용산(海涌山) 이었는데, 호랑이가 웅크려 앉아 있는 모습과 비슷하다고 해서 지금의 이름이 붙여졌다. 춘추시대 오왕인 합려(闔閭)가 이 곳 연못 아래에 묻혀 있다고 전해지는 곳이기도 하다. 전해지는 바에 따르면 합려의 무덤을 만들 때 관 속에 검 3000개를 함께 묻었다고 한다.
관광시간: 약 60분
【 관 전 가 】
소주 관전가는 청명때부터 상업거리로 유명했다.
번화한 관전가는 82년에 보행가로 지정되였으며 중국에서 상업 보행가로 처음이였다. 볼거리 보다는 먹거리 쇼핑거리가 더 많다.
비교를 하면 상해의 작은 남경로 비슷하다.
관광시간: 약 60분
【 유 원 】
유원은 명대 한 관리의 사원(私園)이었다 청(淸)대 관리 유소(劉恕)의 소유로 넘어가면서 한벽산장으로 개명하였다가 점차 유원(劉園)으로 불리게 되었다. 광서(光绪)초년에 관원이었던 성강이 이 정원을 산후 다시 개보수 하연서 유원(留園)이라 개명되었다. 이후 1953년 정부에 의해 다시 손봐지고, 이어 1961년에는 전국중점문물보호단위 중 하나로 지정되었다.
관광시간: 약 60분
【 주 장- 쌍교 】
쌍교는 주장의 중심에 자리잡고 있는 다리로 아치형 돌다리인 세덕교(世德橋)와 돌로 만든 형교인 영안교(永安橋)로 이루어져 있다. 명(明) 만력(萬歷)년간인 1573년-1619년 사이에 처음 만들어져 청대를 거쳐 1957년까지 두,세차례 수리를 거쳤으며, 형태가 옛날 열쇠모양과 흡사하다하여 약시교(钥匙橋/열쇠다리)라고도 불린다.
관광시간: 약 15분
【 장 청 】
장청의 원 이름은 이순당(怡順堂). 명대 중산왕 서달지의 아우 서목의 후예가 명 정통연간에 지은 집으로 그 후 청나라 초기에 장씨가 구입하여 옥연당(玉燕堂)이라 바꾸었는데 이 때문에 세상에서는 장청이라 불린다. 명대 민가의 건축물로는 세상에 드물게 남아있어 고건축 연구에 귀중한 자료이다.
관광시간: 약 30분
【 심 청 】
심청의 원 이름은 경업당(敬業堂). 청말에 송무당(松茂堂)으로 바꾸었는데 沈万三의 후예인 沈本仁이 청 건륭7년(1742년)에 건축한 것이다.
심청은 크게 전․중․후 3부분으로 나뉜다. 전부는 수장문(水墻門)과 하부(河埠)로 배를 정박하고 세탁하는 곳인데 이것은 강남수향의 독특한 건축양식이다.
관광시간: 약 30분
【 부 안 교 】
부안교 중시가동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강남과북을 이어놓은 다리로 근 500년 역사가 있다. 넓이 3.8m, 길이 17.4m인 부안교는 최초 1355년 '양종건'이라는 사람이 지었다. 그후 명나라때 들어서서도 두분이나 보수공사가 있었다.
관광시간: 약 10분
【 운하유람 】
주장 관광에 있어서 빠질수 없는 운하유람, 배 타는 시간은 약 20~30분 이다. 짧은 시간이지만 여기저기 수로를 따라 주장의 또 다른 아름다움을 볼수 있다. 그리고 뱃사공분들 노래도 잘한다. 손님들에서 유료(한곡당 10원)로 노래도 불러주곤 한다. 못알아듣는 지방언어로 하는 노래지만 나름대로의 주장 고전적인 모습과 어울리는 듯 하다.
관광시간: 약 30분